승부역
영동선의 철도역.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승부길 1162-5에 위치해 있다. 영주역 기점 69.2㎞.
이 역은 열차운전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1명 근무지정역이어서 역장 혼자서 근무한다. 또한 역사에는 대합실 및 매표창구가 없으며, 상단 사진의 플랫폼에 위치하는 간이대합실을 사용해야 한다.
원래는 울진군 서면 전곡리에 속했지만 (울진군에 있는 유일한 역이었지만 생활권이 봉화인 관계로) 1983년 2월 15일자로 이 일대가 봉화군으로 넘어갔다. 옛날에 승부역이 속한 동네가 다른 동네보다 잘 살아서 부자들이 많이 산다고 부자마을이라고 불린 데서 동네 지명이 생겼다고 한다. 부자마을에 있어서 승부역.
승부역을 이용할 때는 승차권 단말기가 없기 때문에 차에 탑승한 뒤 차내에서 예매를 해야한다. 대신 차내대용권으로 발권하면 코레일 회원의 이용실적 집계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은 알고 갈 것. 그냥 차내대용권 대신 코레일톡 앱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원래 승부역은 2004년 이전까지, 각역정차 통일호만 왕복 2회 정차하던 역이었다.(영주-강릉/제천)
역 주변에 마을만 있어서 여객수요는 사실상 전무한 상태였으나, 이 역이 자동차로는 접근할 수 없는 대한민국 최고의 오지역이라는 게 알려지면서 이용객이 급증했다. 한마디로 대박. 그래서 무궁화호가 하루 6회씩이나 정차하게 되었다. 게다가 겨울 눈꽃열차까지 정차하게 되었으니 더 대박. 그리고 2013년 4월부터는 중부내륙순환열차와 백두대간협곡열차가 정차하는 역으로 거듭나면서 접근성이 향상되었다.
실제로 이 역에 자동차가 올 수 없는 건 아니다. 석포면에서 농로 수준의 콘크리트길을 12km 정도 가면 승부역까지 도달할 수 있다. 대신 그야말로 농로 수준의 좁은 도로라 한 시간 가까이 걸릴 뿐. 네이버 지도 거리뷰나 카카오맵 로드뷰를 보면 진짜로 그 1시간을 달려서 차를 승부역 코앞까지 쑤셔넣는 근성을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승부마을까지 마을버스가 5일에 한번씩(춘양 장날인 매 4,9일) 석포면소재지에서 운행했다는데,수요 감소로 현재는 운행하지 않는다. 뭐 자동차로 접근 불가능한 역이 영동선 일대에서는 한두 역이 아니긴 한지라... 그래도 승부역도 접근하기 미친 듯이 어려운 수준이다. 한가지 문제는 지형 때문에 수요처인 승부리 마을도 역에서 제법 떨어져 있는 점.
영동선 일대라고 해도 승부역처럼 차량접근성이 나쁜 역은 양원역, 비동역 정도다. 비동역은 관광객 받으려고 2014년 세워진 역이고, 양원역은 이 역에서 걸어가기 너무 지쳐버린 지역 주민들이 세워버린 역이다. 석포역에서 동해역 구간, 현동역에서 영주역 구간은 도로와 자주 교차해서 건널목이 많은게 민원일 정도로 도로접근성은 괜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