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햇살 아래 땅을 밟고, 바람에 귀를 기울일 때, 우리는 비로소 자연의 일부가 된다
  • 전원의 아침은 새소리로 시작되고, 저녁은 별빛으로 마무리된다. 그 사이에 흐르는 시간이야말로 진정한 여유와 행복이다
  • 나는 자연 속으로 들어가 살고 싶었다. 인생을 의식적으로 살고 싶었다
책 book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 서울국제도서전, 2025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40종 선정

by 우중래객 2025. 5. 21.

서울국제도서전, 2025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40종 선정

모든 수상작은 2025 서울국제도서전에서 특별 전시
대상은 도서전 시상식에서 발표

 

대한출판문화협회와 서울국제도서전이 주최하고 독일 북아트재단이 협력하는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공모는 책의 가치를 조명하고, 제작자를 기리며, 책을 즐기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제정되었다. 올해 공개 모집은 2024년 12월 30일부터 2025년 1월 31일까지 한 달 여간 진행되었고, 총 685종의 지원작 중 40종의 수상작이 최종 선정되었다.

2024년 국내에서 출간된 ISBN 등록 도서를 대상으로 한 이번 공모는 총 4개 부문으로 나누어 모집하였으며, 출판사와 디자이너, 작가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685종의 도서가 접수되었다. 부문별로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디자인 부문)’ 294종, ‘한국에서 가장 즐거운 책(그림책 부문)’ 179종,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만화 부문)’ 56종, ‘한국에서 가장 지혜로운 책(학술 부문)’ 156종이 출품되었으며, 작년에 비해 짧은 접수 기간에도 불구하고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접수가 마감되었다.

각 부문별 5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총 2차에 걸쳐 심사에 참여하였다. 1차 심사에서는 부문별 심사 기준을 바탕으로 한 정량평가가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후보작이 추려졌다. 후보작을 대상으로 한 2차 심사에서는 심사위원들 간의 면밀한 논의를 거쳐 작품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독창적인 시도와 작품이 지닌 고유한 특성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반영하였다. 이러한 심사 과정을 통해 각 부문별 10종씩 총 40종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디자인 부문)

책의 물성, 시각적 감각, 형식과 내용의 어울림, 실험적인 시도 등을 살펴보며, 책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정의하려는 태도에 주목하여 심사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개와 고양이 의학 사전』(사람의집(열린책들)), 『끝도 없고 가도 없고 아닌 것도 없는, 여유』(이도 출판사), 『밀려나고 새어 나오는』(아트북프레스), 『산 239』(오이뮤), 『시인들』(세미콜론), 『어서 오십시오』(사월의눈), 『엄청난 소똥구리』(웃는땅콩어린이재단), 『열린책들 세계문학 모노 에디션』(10권 세트, 열린책들), 『토마토』(NC문화재단), 『The Figure in the Carpet』(AABB)가 선정되었다.

 

‘한국에서 가장 즐거운 책’(그림책 부문)

이야기의 완결성과 독창성, 글과 그림의 서사적 조화 등을 중심으로, 매체 환경의 변화 속에서 그림책이 지닌 고유한 문학성과 표현 가능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시도에 주목하며 세심하게 검토하였다. 심사를 통해 『꽃에 미친 김 군』(보림출판사), 『마음은 어디에』(그림책공작소), 『많은 사람들이 바다로 가』(문학동네), 『멸치 다듬기』(문학동네), 『민주인권그림책 시리즈』(총 8권, 사계절출판사), 『안개 숲을 지날 때』(도서출판 봄볕), 『영원의 얼굴』(웅진주니어), 『자개장 할머니』(소원나무 출판사), 『점과 선과 새』(창비), 『해피버쓰데이』(스토리보울)이 최종 선정되었다.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만화 부문 – 웹툰, 웹소설 포함)

사회적 주제와 독창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재미’를 넘어서 깊이 있는 대화와 공감을 이끌어 낸 작품 등 다양한 방면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특히, 각 작품이 제시하는 의미와 다양한 형식적 접근을 중심으로 평가하였고 그 결과 『가비지 타임』(20권 세트, 다산북스), 『그리고 마녀는 숲으로 갔다』(2권 세트, 고블), 『대운동회 2024 앤솔로지 BOX - 학교 밖, 학교 안』(2권 세트, 삐약삐약북스), 『많이 좋아졌네요』(우리나비), 『빨개져버린』(길벗어린이), 『앨리스, 앨리스』(문학동네), 『엄마만의 방』(유유히), 『용사의 발라드』(주식회사 문피아), 『킬러의 집사 1 』(야자수), 『호시탐탐』(창비)이 최종 선정되었다.

 

‘한국에서 가장 지혜로운 책’(학술 부문)

수상작들은 논의의 깊이, 접근 방식의 독창성, 사회적 환기력, 그리고 고전적 가치와 생명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사회적 의제와 대중성을 고루 고려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폈고, 그 결과 『그들도 있었다』(2권 세트. 도서출판 나무연필), 『그들의 대한제국 1897~1910』((주)휴머니스트출판그룹), 『다산의 일기장』(김영사), 『마포주공아파트』(도서출판 마티), 『매너의 역사』((주)휴머니스트출판그룹), 『어둠에 새기는 빛』(연립서가), 『주폴리스』(프레스 탁!), 『창비 한국사상선 시리즈』(10권 세트, 창비), 『책을 쓰는 과학자들』(을유문화사), 『하녀』(문학동네) 가 최종 선정되었다.


수상작 40종은 오는 6월 18일(수)부터 22일(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서울국제도서전〉에서 특별 기획으로 전시된다. 또한, 수상작 중 각 분야별 대상에 해당하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한국에서 가장 즐거운 책’,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 ‘한국에서 가장 지혜로운 책’ 총 4종은 개막일인 6월 18일(수) 진행되는 시상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부문에서 수상한 10종의 도서는 독일 북아트재단과 라이프치히 도서전이 공동 주최하는 국제 책 디자인 공모전인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에 자동 출품된다. 2020년 선정된 『FEUILLES』(미디어버스)는 2021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에서 최고상인 골든레터상(Golden Letter)을 수상하며 큰 주목을 받았고, 이어 2022년 수상작인 『사뮈엘 베케트 선집』(워크룸 프레스)은 2023년 특별상(Honorary Appreciation)을 수상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2024년 수상작 『피아노 에튀드 코로나 PIANO ÉTUDE CORONA』(몽타주 프레스)는 올해 쇼트리스트에 올라 다른 수상작들과 함께 라이프치히 도서전 및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수상작에 대한 총평과 심사평은 서울국제도서전 홈페이지(sibf.or.kr) 또는 대한출판문화협회 홈페이지(kpa21.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연번
도서명
출판사명
디자이너명
비고
1
개와 고양이 의학 사전
사람의집 (열린책들)
함지은
2
끝도 없고 가도 없고아닌 것도 없는, 여유
이도 출판사
이재근
3
밀려나고 새어 나오는
아트북프레스
신덕호
4
산 239
오이뮤
오이뮤
5
시인들
세미콜론
김동신, 김마리
6
어서 오십시오
사월의눈
정재완
7
엄청난 소똥구리
웃는땅콩어린이재단
김재하
8
열린책들 세계문학 모노 에디션 (세트)
열린책들
함지은
1~10권 세트
9
토마토
NC문화재단
신건모
10
The Figure in the Carpet
AABB
이승현
2025 한국에서 가장 즐거운 책
연번
도서명
출판사명
작가명
비고
1
꽃에 미친 김 군
보림출판사
김동성
 
2
마음은 어디에
그림책공작소
이수영(글) / 김선진(그림)
 
3
많은 사람들이 바다로 가
문학동네
김개미(글) / 이수연(그림)
 
4
멸치 다듬기
문학동네
이상교(글) / 밤코(그림)
 
5
민주인권그림책 시리즈 (총 8권)
사계절출판사
권정민, 서현, 소복이, 오소리, 요안나 올레흐, 이명애, 장재은, 정진호, 조원희, 최경식, 한성민, 홍지혜(글), 에드가르 봉크(그림)
총 8권
시리즈
6
안개 숲을 지날 때
도서출판 봄볕
송미경(글) / 장선환(그림)
 
7
영원의 얼굴
웅진주니어
소윤경
 
8
자개장 할머니
소원나무 출판사
안효림
 
9
점과 선과 새
창비
조오
 
10
해피버쓰데이
스토리보울
백희나
 
2025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
연번
도서명
출판사명
작가명
비고
1
가비지타임 (세트)
다산북스
2사장
1~20권
세트
2
그리고 마녀는 숲으로 갔다 (세트)
고블
산호
1~2권 세트
3
대운동회 2024
앤솔로지 박스 세트
― 학교 밖, 학교 안
삐약삐약북스
[학교 밖]
근하, 김푸른, 버선버섯, 산호, 유영열음, 하호하호
[학교 안]
래현, 심규태, 우이, 최성민, 하민석, 헤
총 2권
세트
4
많이 좋아졌네요
우리나비
우영
 
5
빨개져버린
길벗어린이
아하
 
6
앨리스, 앨리스
문학동네
이공공구
 
7
엄마만의 방
유유히
김그래
 
8
용사의 발라드
주식회사 문피아
도동파
 
9
킬러의 집사 1
야자수
우태영
 
10
호시탐탐
창비
구희, 김금숙, 김보통, 김정연, 서이레, 요니요니, 정영롱, 최경민
 
2025 한국에서 가장 지혜로운 책
연번
도서명
출판사명
작가명
비고
1
그들도 있었다 (세트)
도서출판 나무연필
현대미술포럼
1~2권 세트
2
그들의 대한제국 1897~1910
― 5인의 기록으로 재구성한
있는 그대로의 대한제국사
(주)휴머니스트출판그룹
김태웅
 
3
다산의 일기장
김영사
정민
 
4
마포주공아파트
도서출판 마티
박철수
 
5
매너의 역사
―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주)휴머니스트출판그룹
설혜심
 
6
어둠에 새기는 빛 :
서경식 에세이 2011-2023
연립서가
서경식
 
7
주폴리스 :
동물 권리를 위한 정치 이론
프레스 탁!
수 도널드슨,
윌 킴리카(저) / 박창희(역) / 최명애(감수)
 
8
창비 한국사상선 시리즈 (세트)
창비
정도전(저) 외 / 이익주(편) 외
『정도전』외 9권
(1~5권/16~20권)
9
책을 쓰는 과학자들
을유문화사
브라이언 클레그(저) /
제효영(역)
 
10
하녀
문학동네
소영현
 

 

 

#한국에서가장좋은책 #서울국제도서전 #한국에서가장즐거운책 #한국에서가장재미있는책 #한국에서가장지혜로운책 #2025서울국제도서전 #2025한국에서가장좋은책 #2025서울국제도서전특별전시 #대한출판문화협회 #개와고양이의학사전 #끝도없고가도없고아닌것도없는여유 #밀려나고새어나오는 #시인들 #꽃에미친김군 #마음은어디에 #가비지타임 #그리고마녀는숲으로갔다 #다산의일기장 #마포주공아파트 #책을쓰는과학자들 #국제책디자인공모전 #세계에서가장아름다운책